post-title

안아서 길게 재우기 VS 눕혀서 짧게 재우기

눕혀 재우기만 하면 금방 깨버리고 깊은 잠에 못 드는 아기👶🏻들! 계속 안아 재우려니 엄빠의 어깨와 손목이 남아나질 않고 습관이 될까 무섭죠😨. 도대체 언제까지 안아재워야 하고 또 언제부터 눕혀 재우는 습관을 들일 수 있을까요? 양육자👩🏻‍❤️‍👨🏻 입장에서는 배워도 배워도 어려운 우리 아기 수면습관🥱 잡기! 그래서 오늘은 빌리와 알잠TV 원장님들이 명쾌한 가이드💓를 준비했답니다.


아기가 못 자면 안아서 재워도 되나요?

엄빠의 팔도 어깨도 소중해요

정답은 개월 수에 따라 다르게 판단하기!

아이👶🏻가 어릴 때는 한 번에 길게 자는 역량이 아직 생기지 않는다고 해요. 또한 3개월 이전에는 수면 호르몬과 각성🤩 호르몬도 제대로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수면😴과 각성 리듬 분리가 제대로 되기 어려운 시기예요. 이럴 때 너무 무리하게 아이를 눕혀 재우려고 했다가는 아이가 눕는 것 자체를 거부😡하고 늘 짜증 상태가 유지될 수 있어요. 


아기의 컨디션 조절이 핵심

그러니 100일 이전의 아기👶🏻를 육아 중인 엄빠들은 눕혀 재우기를 시도했을 때 아기가 너무 거부🙅‍♀️하고 잠들지 못한다, 양육자가 너무 겁이 나고😱 무섭다고 하시면 너무 무리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. 아이의 컨디션을 좋게 하려면 일단 안아서라도 길게 재워야 한다는 점을 기억💡 해 주세요. 아이의 컨디션이 좋아야 엄빠의 컨디션도 지키고💕 다음 단계의 수면 교육으로 넘어갈 수 있어요!


6개월 이후의 아기는 어떻게 재울까요? 눕혀보기 츄라이 츄라이

이제 수면과 각성 리듬이 잡혀있어야 해요!

6개월 이후의 아이들은 이미 수면 각성 리듬🎶이 발달되어 있어요. 이 시기에 수면과 각성 리듬이 잡혀 있지 않다면 수면😴 습관이 잘못 들어 있다고 볼 수 있답니다. 아이👶🏻가 자랄수록 잘못된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는 좀 더 강하게 나가야 해요. 어렸을 때는 수면 리듬 잡기가 먼저라면 6개월 이후에는 리듬이 잡혀있다는 전제로 눕혀 재우는 연습을 좀 더 적극적이고 과감하게🔥 해주세요.


눕혀 재워야 하는 시점은?
아이가 졸려하는 타이밍 잡기가 핵심!

한 시간 이상 잔다면 서서히 눕혀 재우기를 시작해요

아기를 안아서 재우는데 한 시간 이상 푹 자는😴 경험이 생겼다면, 이제는 서서히 눕혀 재우기를 시작할 타이밍이에요! 여기서 중요🌟한 점은 눕혀 재우기를 할 때 우리 아이들이 언제 잠이 오는지 타이밍⏰을 잘 맞추시는 것이랍니다. 따라서 낮잠 자는 시간대를 매일 비슷하게 유지하고 그 시간보다 10분에서 15분 전에 아이👶🏻가 기분이 좋을 때 잠자리에 올려서 재우는 연습을 시작하면 좋아요😇. 


아기가 내려놓기만 하면 버티고 울어요

내려놓기만 하면 버티고 울고😭 길게 자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어요. 그런 경우에도 매일 비슷한 시간에 아이👶🏻가 자는 시간 타이밍을 잘 맞추어 내려두세요! 그래야 내려놓았을 때에도 아이가 스스로 잘 가능성이 훨씬 높아지고 일과가 일정💚해진답니다. 내려놓고 눕혀 재우는 연습을 충분히 한 아기👶🏻들은 연령이 높아지면 뒹굴다가 스스로 자는😴 확률도 높아진다고 해요.


누워서 자는 것이 아기에게도 더 편안해요
아기가 적응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해요 

아이도 엄빠도 편안한 수면을 위해

월령이 높아질수록 이제는 안아서 재우는 것보단 내려놓고 재우는 게 아이👶🏻 입장에서도 편안해요. 그러니 처음에는 누워서 자는😴 것이 어색하고 불편했을지언정 적응이 되면 아이에게도 훨씬 더 편하다는 것을 인지해 주세요💕! 아이가 잠드는 과정에 익숙해지기 전까지 일관성과 꾸준함을 잃지 않고😇 아이가 누워서 잘 수 있는 기회를 주시는 것들이 정말 중요🚨하답니다.


출처:알잠TV